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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종/BMW_E46_330i

BMW E46 330i 차종의 엔진 냉각수 누유/누수 점검 및 부품 교환 방법

안녕하세요. 정비판다 김판다입니다.

오늘 제공할 정보는 BMW E46 330i 차종의

엔진 냉각수 누유 및 엔진 외부 벨트 소음으로 인한 점검 및 교환 과정

에 대해 천천히 설명해드릴게요~

 


 

우선, 냉각수 누유에 대한 원인을 찾는 과정부터 살펴볼까요?~

일단 자동차 리프트를 사용해서 차량을 올려줍니다.

※ 자동차 리프트 사용 참고 사진(출처: https://m.blog.naver.com/happy78sun/221685730034)

그리고 엔진 언더커버를 분해를 해줍니다.

※ 엔진 언더커버 참고 사진 (출처: https://blog.naver.com/jb_panda/postwrite?categoryNo=7)

그리고 하부 쪽을 확인해 보면 냉각수 누유 흔적이 보입니다.

'누유 흔적'이란?

녹색 물방울이 고여있는 부위에서 냉각수 누유가 된 것

 

 
 

누유 흔적을 따라가 보니 아래 사진과 같이 서모스탯 하우징에 누유가 된 것으로 보이네요

서모스탯(THERMOSTAT) 하우징이란?

냉각수 온도의 변화에 따라 밸브가 닫히고 열리며 냉각수의 온도와 유량을 조절하는 서모스탯 부품과 결합된 부품이다.

 

※ 서모스탯 하우징 어셈블 참고 사진 (출처: https://ko.aliexpress.com/item/4000258248866.html)

누유 사실을 확인하셨다면,

더 정확한 판단을 위해 차량을 다시 내린 뒤에 본네트를 열어서

서모스탯 하우징에서 누수가 되었는지를 재확인합니다.

 
 

서모스탯 하우징 누유가 확실해졌으니 교체를 시작해 볼가요?

우선 써머 스탯 하우징을 교체하기 위해 냉각수 보조통의 뚜껑을 열어 놓습니다.

그리고 기존의 냉각수를 빼내기 위해 리프트를 사용해 차량을 다시 올려준 후,

아래 사진에 보이는 냉각수 라디에이터 하부의 운전석 방향 드레인 볼트를 해제하면 됩니다!

냉각수를 다 빼내셨다면, 다시 차량 내립니다.

그리고 누수 발생 원인인 부품을 교체하기 위해 '공간'이 필요합니다.

'공간'을 만들려면 1) 전동 휀. 2) 휀 커버, 그리고 3) 커넥터 부품들을 분해해야 합니다.

 

TIP!

* *2) 휀 커버를 분해기 위해서는 '25 소켓 공구'를 사용해서 'T25볼트'의 해제를 먼저 해야 합니다 **

여기서 잠깐!

분해를 위한 필요 공구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냉각수 펌프에 고정되어 있는 전동 휀의 너트 부분32m 스페너로 풀어 줍니다

주의사항은 일반적인 반시계 방향으로 푸는 것이 아닌 시계방향으로 풀어야 합니다!

모든 휀 탈거하게 된다면 아래 사진과 같이 보입니다.

아래 사진을 보시면,

표시된 2개의 부분(잘 보이진 않지만…ㅜㅜ)에 10mm 볼트가 있으니 풀어주세요.

그리고 추가로 아래 사진에 보이는 11mm 한 개와 안쪽에 있는 13mm 볼트를 풀어주시고,

서머스텟 하우징에 연결되어 있는 '상부 라바호스'와 '하부 라바호스'를 탈거해주면,

섬머스텟 하우징 분해가 완료됩니다!

 
 

TIP!

상부 호수 탈거를 위해 'WD40'하우징과 호수 사이에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인즉슨,

오래된 부품은 경화가 진행이 많이 되어내구성이 많이 약해졌으므로 쉽게 빠지도록 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신체품 교환을 위한 모든 준비는 끝!

 

이제 신품의 서모스텟 하우징을 장착하고,

재조립은 탈거한 그대로 역순으로 진행하면

서모스텟 하우징 교체 완료!

최대한 간단한 설명으로 엔진 냉각수 누유 점검 및 부품 교환 방법에 대해

자동차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게 글을 올려봤습니다.

저의 많은 자동차 전문 지식을 아낌없이 전달드릴 예정이니,

항상 응원 부탁드리며 다시 한번 글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